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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전 모의 고사 2회
    정보처리기사(자격증) 2020. 7. 23. 15:37

    실전 모의 고사 2회

     

       답 :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앞서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분석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것. 요구사항 변경의 원인과 처리 방법을 이해하고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의 품질을 개선하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실패를 최소화하는 것.

     

     답 : 2정규형 (2NF)

     

     * 도부이결다조

     

        비정규 릴레이션

     

                 도메인이 원자값

     

        1정규형(1NF)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2정규형(2NF)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3정규형(3NF)

     

                  결정자이면서 후보키인 것 제거 

     

              BNCF

     

                  다치종속 제거

     

         4정규형(4NF)

     

                 조인 종속성

     

         5정규형(5NF)

     

       트리거(Trigger)

     

      a, b, c, sum

     

      a = 1, b= 1, sum = 2

     

      i = 3, 4, 5 

      

      c = 1+ 1 = 2

     

      sum = 2+ 2;

     

      1 = 1,   b= 2 ,, c= 3 / sum = 7 / a =2 / b = 3/  c = 5 / sum = 12/ a=3 / b = 5

     

     답 : sum = 12

     

     a[8], d = 11, n = 0

     

     a[0] = 1, d = 5 /  a[1] = 1, d = 2, / a[2] = 0, d = 1 / a[3] = 1, d = 0 / a[4] = 0 ...

     

     답 : 00001011

     

      답 : 비트 인덱스

     

      인덱스 종류  1. B-TREE 인덱스

     

                       2. BITMAP 인덱스

     

      비트맵 인덱스 : 인덱스 컬럼의 데이터를 Bit값인 0 또는 1로 변환하여 인덱스 키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키 값을 포함하는 로우의 주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며, 데이터가 bit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논리 연산이 가능하고 저장 공간이작다. 또한 동일한 값이 반복되는 ㄱ영구ㅏ 많아 압축 효율이 좋다.

     

       

      답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 등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이용 할 수 있는 규칙등을

     

     정의해 놓은 인터페이스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운영체제의 파일 제어 화상처리 문자 제어 등의 기능을 활요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무엇ㅇ니지 쓰시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는 무엇을 기반으로 수행하느냐에 따라 분류

     

      1. 명세 기반 테스트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텟트ㅡ

     

     2. 구조 기반 테스트 :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3. 경험 기반 테스트 :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답 : 조건 기반 커버리지

     

     애플리케이션 검증 기준에 대한 설명

     

     1. 기능 기반 커버리지 :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 / 전체 기능의 수

     

     2. 라인 커버리지 :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 수 /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 수

     

     3. 코드 커버리지 : 소스 코드의 구문 분기, 조건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 되었는지를 측정

     

     a[4] += a[3] -> a[4] = 9 / a[3] = 7 / a[2] =5 / a[1] = 3 / 

     

     답 : 25

      1. revoke

     

      2. cascade

     

      답 : JDBC

     

    Node.js : JavaScript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로 비동기 입, 출력 처리와 이벤트 위주의 높은 처리성능을

     

              가지고 있어 실시간으로 입, 출력이 빈번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1. Spring : Java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로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2. Django : Python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로 컴포넌트의 재사용과 플러그인화를 강조하여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Codeigniter : PHP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로, 인터페이스가 간편하며 서버 자원을 적게 사용

     

     

     

     - 와이어 프레임(Wireframe)

     

     프로세스 상태

     

     1. 제출(submit) :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자가 작업을 시스템에 제출한 상태

     

     2. 접수(hold)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상태

     

     3. 준비(Ready)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

     

     4. 실행(Run)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

      

     5. 대기(Wait), 블록(block) : 프로세스에 입, 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중단되고, 입, 출력 처리가 완료 될 대까지 ㄱ대기하고 있는 상태

     

     6. 종료 : 프로세스의 실행이 끝나고 프로세스 할당이 해제된 상태

     

     - 스머핑(Smurfing) : IP나 ICMP의 특성을 악용하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한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보냄으로써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의 상태를 불능으로 만드는 공격 방법

     답 : 인터넷 계층

     

     OSI 7계층

     

     - OSI 7 계층은 네트워크 통신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

     

    이유

     

     -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하기 위해서

     

     - 7단계 중 특정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단계의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건들지 않고도

     

       이상이 생긴 단계만 고칠 수 있기 때문에

    1계층 - 물리계층

     

    주로 전기적, 기계적, 기능적인 특성을 이용해서 통신 케이블로 데이터를 전송

     

    사용되는 통신 단위는 bit, 즉, 저기적으로 on, Off 상태

     

    데이터를 전달만 할뿐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어떤 에러가 있는지 등에는 신경 x

      

    통신 케이블, 리피터, 허프

     

    2계층 - 데이터 링크

     

    물리 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하여 안전한 정보의 전달을 수행

     

    통신에서의 오류도 찾고, 재전송도 하는 기능

     

    맥주소를 가지고 통신

     

    전송되는 단위 프레임,

     

    브리지, 스위치(여기서 맥 주소를 사용)를 통해 물리계층에서 받은 정보를 전달

     

    포인트 투 포인트 간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

     

    CRC기반의 오류제어와 흐름제어가 필요

     

    물리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데 기능적 절차적 수단 제공

     

    계층이 없는 단일구조

     

    이더넷

     

    HDLC, ADCCP -> 포인트 투 포인트 프로토콜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 LLC, ALOHA 같은 근거리 네트워크 프로토콜

     

    네트워크 브릿지나 스위치 등이 이 계층에서 동작, 직접 이어진 곳에만 연결 가능

     

    3계층 - 네트워크 계층(IP)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기능(라우팅)

     

    여러개의 노드를 거칠대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

     

    다양한 길이의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전송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Qos)를 제공

     

    라우팅, 흐름제어, 세그멘테이션, 오류제어, 인터네트워킹, 수행

     

    데이터를 연결하는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인터넷이 가능하게 만드는 계층

     

    논리적인 주소 구조(IP), 곧 네트워크 관리자가 직접 주소를 할당하는 구조를 가지며, 계층적(hierarchical)이다.

     

    서브네트의 최상위 계층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청구 정보를 관리

     

    개방형 시스템들의 사이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을 부여하고 전송계층

     

    사이에 네트워크 서비스 데이터 유닛(NSDU : Network Service Data Unit)을 교환하는 기능 제공

     

     주소부여(IP), 경로설정(Route)

     

    TCP/IP 상에서 IP 계층이란 네트워크 주소를 정의하고 IP패킷의 전달 및 라우팅을 담당하는 계층

     

     OSI 7계층 모델의 관점에서 보면 IP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즉,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 및 그에 수반되는 기타 역할

     

    IP 계층의 주요 역할

     

     - IP 계층에서는 그 하위계층인 데이터링크 계층의 하드웨어적인 특성에 관계없이 독립적인 역할 수행

     

     IP 계층 상에 있는 주요 프로토콜 

     

     패킷의 전달을 책임지는 IP

     

     패킷 전달 에러의 보고 및 진단을 위한 ICMP

     

     복잡한 네트워크에서 인터넷트워킹을 위한 경로를 찾게 해주는 라우팅 프로토콜

     

     IP 프로토콜

     

    4계층 - 전송 계층(TCP/UDP)

     

    통신을 활성하기 위한 계층

     

     보통 TCP 프로토콜을 이용하며, 포트를 열어서 응용프로그램들이 전송을 할 수 있게 한다.

     

     만약 데이터가 왔다면 4계층에서 해당 데이터를 하나로 합쳐서 5계층에 던져준다.

     

     단대단 오류제어 및 흐름제어

     

    이 계층 까지는 물리적인 계층에 속한다.

     

    전송 계층은 양 끝단의 사용자들이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이나 효율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준다.

     

    시퀀스 넘버 기반의 오류제어 방식을 사용한다.

     

    전송계층은 특정 연결의 유효성을 제어하고, 일부 프로토콜은 상태 개념이 있고, 연결 기반이다.

     

    이는 전송 계층이 패킷들의 전송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전송 실패한 패킷들을 다시 전송한다.

     

    가장 잘 알려진 전송 계층의 예는 TCP

     

    종단간 통신을 다루는 최하위 계층으로 종단간 신뢰성 있는 효율적인 데이터를 전송하며, 기능은

     

     오류검출 및 복구와 흐름제어, 중복검사 등을 수행한다.

     

    -> 패킷 생성 및 전송

     

    5계층 - 세션 계층

     

    데이터가 통신하기 위한 논리적인 연결

     

    통신을 하기 위한 대문

     

    하지만 4계층에서도 연결을 맺고 종료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어느 계층에서 통신이 끊어졌나 판단하기에는 한계

     

    세션 설정, 유지, 종료, 전송 중단시 복구 등의 기능이 있다.

     

    세션 계층은 양 끝단의 응용 프로세스가 통신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

     

    동시 송수신 방식(duplex), 반이중 방식(half-duplex), 전이중 방식(Full duplex)의 통신과 함께, 체크 포인팅과

     

    유휴, 종료, 다시 시작 과정 등을 수행한다.

     

    이 계층은 TCP/IP 세션을 만들고 없애는 책임

     

    -> 통신하는 사용자들을 동기화하고, 오류복구 명령들을 일괄적으로 다룬다.

     

       통신을 하기 위한 세션을 확립 / 유지 / 중단 (운영체제가 해줌)

     

     

    6계층 - 표현 계층

     

    데이터 표현이 상이한 응용 프로세스의 독립성을 제공하고, 암호화한다.

     

    코드간의 번역을 담당하여 사용자 시스템에서 데이터의 형식상 차이를 다루는 부담을 응용계층으로부터 덜어준다.

     

    MIME 인코딩이나 암호화 등의 동작이 이 계층에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EBCDIC로 인코딩된 문서 파일을 ASCII로 인코딩도니 파일로 바꿔 주는것,

     

    해당 데이터가 TEXT, 인지 그림인지, GIF인지, JPG인지의 구분 등이 표현 계층의 몫

     

    -> 사용자의 명령어를 완성 및 결과 표현, 포장 / 압출 / 암호화

     

    7계층 - 응용 계층

     

     최종 목적지로 써 HTTP, FTP, SMTP, POP3, IMAP, Telnet등과 같은 프로토콜이 있따.

     

     해당 통신 패킷들은 방금 나열한 프로토콜에 의해 모두 처리되며, 우리가 사용하는 브라우저나, 메일 프로그램은

     

    프로토콜을 보다 쉽게 사용하게 해주는 응용프로그램이다.

     

    한마디로 모든 통신의 양 끝단은 HTTP 와 같은 프로토콜이지, 응용프로그램이 아니다.

     

    응용 계층은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한다.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는 관련된 응용 프로세스들 사이의 전환을 제공한다.

     

    응용 서비스의 예로 가상 터미널등이 있다.

     

    ->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UI 부분, 사용자의 입출력(I/o) 부분

     

    물리계층 데이터 링크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계층     세션 계층 표현계층 응용계층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

     

      답 : 형상관리(SCM :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1. 정의

     

     2. 조작

     

     3. 제어

     

     운영체제 기능

     

     프로세서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 제공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 / 제어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 공유 기능을 제공

     

     시슽메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

     

     자원 보호 기능 제공

     

    성능 평가 기준

     

     1. 처리능력(Throughput)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2. 반환 시간(Turn 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3. 사용 가능도(Availabilti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4.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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