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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모의 고사 3회정보처리기사(자격증) 2020. 7. 23. 17:23
실전 모의 고사 3회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데이데베이스
1. 운영 데이터 : 조직의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없어서는 안 될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
2. 통합된 데이터 : 검색의 효율성을 위해 중복이 최소화된 데이터의 모임
3. 저장된 데이터 :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데이터
4. 공용 데이터 : 여러 응용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데이터
답 : 데이터 웨어하우스
| or 연산 & and연산
답 : 파티션
답 : ESB
답 : UDDI
답 : 모듈화(Modularity)
답 : 20 10 5 2
처리 능력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단축
프로토 타입의 종류
1. 페이퍼 프로토타입
아날로그적인 방법, 스케치, 그림 등을 이용한 손
제작 기간 짧고, 비용 적고 ,업무 회의가 빠를 경우
2. 디지털 프로토타입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의 결함을 찾는 테스트
-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
- SW가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
- Validation(확인) : 사용자 입장으로
- Verification(검증) : 개발자의 입장
필요성
- 프로그램 실행 전 오류 발견하여 예방
기본 원리
- 완벽한 SW 테스팅은 불가능
- 결함 집중, 파레토 법칙 : 애플리케이션의 20%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80% 결함이 발견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다.
- 테스팅은 정황 의존 : 소프트웨어의 특징, 테스트 환경, 테스터의 역량 등 정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오류-부재의 궤변 :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품질이 높다고 할 수 없다.
정적 테스트
- 실행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분석
- 워크스루, 인스펙션
동적 테스트
- 실행 하고, SW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수행
- 블랙박스, 화이트박스 테스트
- 명세 기반 테스트 :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 확인
- 구조 기반 테스트 : SW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 작성
- 경험 기반 테스트 : 테스트 시간에 제약이 있는 경우
- 회복 테스트 : 시스템에 결함을 주어 실패하도록 한 후 올바르게 복구되는지 확인
- 안전 테스트 : 침입으로 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지
- 강도 테스트 : 과부하시 SW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 구조 테스트 : SW 내부의 논리적인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
- 회귀 테스트 : 변경/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
화이트 박스 테스트
-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
- 테스트 과정의 초기
- 모듈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 모든 문장을 한번 이상 실행
종류
- 기초 경로 검사 :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
- 제어 구조 검사
-- 조건 검사 : 모듈 내에 논리적 조건 테스트
-- 루프 검사 :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
-- 데이터 흐름 검사 :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
검증기준
- 문장 검증 기준 :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실행
- 분기 검증 기준 :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실행
- 조건 검증 기준 :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
- 분기/조건기준 :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의 결과가 Ture/false인 경우가 한번 이상 수행
블랙박스 테스트
-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하는 것을 입증
- 기능 테스트
- SW 인터페이스에서 실시
- 테스트 과정의 후반에 실시
종류
- 동치 분할 검사 : 타당한 / 타당하지 않은 입력 자료의 개수를 균등하게 하여 테스트 케이스 작성
- 경계값 분석 :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
- 원인-효과 그래프
- 오류 예측 검사 :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
- 비교 검사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자료를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인지 비교
테스트 단계
1. 단위 테스트 :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 모듈 / 컴포넌트간 상호작용
3. 시스템 테스트 :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하게 만든 테스트
4.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4.1 알파 테스트 :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4.2 베타 테스트 : 사용자가 여러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진행 절차
1. 계획
2. 분석
3.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
4. 수행
5. 결과 평가
5. 결함 추적 및 관리
결함
- SW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
High / middle / low
- 심각도가 높다고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니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 순서
1. 계획
2. 결함 기록
3. 결함 검토
4. 결함 수정
5. 결함 재확인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결함 추적 순서
1. 결함 등록
2. 결함 검토
3. 결함 할당
4. 결함 수정
5. 결함 조치 보류
6. 결함 종료
7. 결함 해제
네트워크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스미싱(Smishing) : SMS를 이용
- 스피어 피싱(Spear Phishing) : 이메일로 위장
- APT : 조직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조직 네트워크에서
- 무작위 대입 공격 : 암호키를 찾기위해 적용 가능한 모든 값을 대입
- 큐싱 : QR코드
- SQL 삽입 공격 : 전문 스캐너 프로그램, 봇넷으로 데이터 조작
- 크로스사이트 스크립팅(XSS) : 웹페이지에 악의적인 스크립트
인수 테스트
-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
- 알파 테스트 :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 베타 테스트 : 사용자가 사용자들 앞에서
암호 알고리즘 관련 용어
답 : 해시
UNIX 구성
- 커널(Kernel) : 프로세스, 기억장치, 파일,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데엍 전송 및 변환
- 쉘(Shell)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 호출,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예방 기법
-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 교착상태 발생의 4가지중 하나를 부정
- 상호 배제 부정
- 점유 및 대기 부정
- 비선점 부정
- 환형 대기 부정
회피 기법
-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발생하면 적절히 빠져나감
- 은행원 알고리즘
발견 기법
- 교착 상태가 발생했는지를 점검해서 교착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 자원 할당 그래프 사용
회복 기법
- 회복하는거
p =10, q = 7 / 답 : 11 5 2 1
1. 페이징 기법 : 동일한 크기 페이지 , 외부 단편화 x, 내부 단편화 o
2. 세그먼테이션 기법 : 논리적인 단위, 외부 단편화 o, 내부 단편화 x
PRIME KEY
U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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