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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급 JAVA/a_Variable 2020. 2. 29. 19:33

    변수 

     

    변수란?

      

     -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상의 공간

     

     - 타입(데이터의 종류) 와 변수명(변수의 이름) 으로 변수를 만들 수 있다.

     


     

    사용 가능한 기본형 데이터의 종류

      1byte 2btye 4byte 8byte
    정수 byte short int long
    실수 - - float double
    문자 - - char -
    논리 boolean - - -

     

    데이터 표현 범위

     


    명명규칙

     

     - 블럭 안에서 변수명은 중복될 수 없다.

     

     - 영문 대소문자, 한글, 숫자, 특수문자(' - ' , ' $ ')를 사용할 수 있다.

     

         * 한글 사용은 지양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 기본적으로 변수는 소문자를 사용하고, 상수는 대문자를 사용한다.

     

     -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상수는 언더바로 구분)

     

     - 클래스명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 패키지명은 모두 소문자로 한다.

     

     

    변수 선언 방법

      

     - 데이터 타입 + 변수이름

      

    ex) byte _byte;

       

         char_char;

     

    - 선언한 이후 변수를 사용할 때는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

     

    - 변수에 값을 저장하지 않으면 변수의 값을 참조할 수 없다.

      

       int a; 

     

       -> 선언만하고 초기화(변수에 값을 저장)를 하지 않으면 변수를 참조할 수 없다.

     

       System.out.println(a);  // 컴파일 에러 발생

     

     

    대입연산자

     

     -  =(대입연산자) : 대입 연산자의 오른쪽의 값을 왼쪽(변수에) 저장한다.

     

     ex) a = 10;

     

      -> 변수에 값을 처음으로 저장하는 것 => 초기화

     

     

    String 

     

     - 여러개의 문자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클래스

     

     - 문자열 :  " "(더블 쿼테이션)로 감싸진 글짜

     

     - String _string = new String("abcd");

     

        ->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수행

     

        -> String은 많이 사용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new연산자를 생략해서 사용해도 됌

     

              String stinrg  = "abcd";


    리터럴

     

    1. 숫자 : 1, 10, -5, 3.14

     

    2. 문자 : '가', ' a', '0'

     

    3. 문자열 : "가나다", "abc", "1234"

     

    4. 그 외 : true, false, null

     


    참조형 타입

     

     - 기본형 타입을 제외한 모든 데이터 타입(배열, 클래스 등)

     

        ex) String, AboutClass, Variable 등

     

     - 값이 변수에 저장되지 않고 따로 저장되며, 그 주소가 변수에 저장된다.

     

     - 변수의 크기는 4byte이다.

     


    기본 값

     

     - 변수에 아무것도 저장하지 않았을 때 저장되어 있는 값

     

     _byte = 0;

     

     _short = 0;

     

     _int = 0;

     

     _long = 0;

     

     _float = 0.0f;

     

     _double = 0.0;

     

     _char = '/u0000';

     

     _boolean = false;

     

     _String = null;

     


     

    형 변환

     

     - 데이터 타입을 변환하는 것

     

    경우에 따라 변수에 타입이 다른 값을 저장하기도 한다.

     

    _byte = 127;

     

    _int = 128;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경우

     

    _byte = (byte)_int; // 형 변환 발생 

     

    Sytem.our.println(_byte);  // byte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를 넘은 값이 들어옴 128 -> -128

     

                                        오버플로우 발생

     

    언더플로우가 발생하는 경우

     

    _byte = -128;

     

    _int = -129

     

    _byte = (byte) _ int;

     

    System.out.println(_byte); // 마찬가지로 byte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를 넘은 값 -129 -> 127

     

                                        언더플로우 발생

     

     => 표현 범위가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형 변환할 경우 데이터가 손실 될 수 있다.

     

     => 즉, 표현 범위가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형 변환시 형 변환을 생략할 수 없다.

     

     

    형 변환을 생략할 수 있는 경우

     

     - 표현범위가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 형 변환할 경우

     

      _int = _byte;

     

      _long = _int;

     

      _double = _int;

     

      _double = _float;

     


    상수

     

     - 값을 한번 저장하면 변경할 수 없는 저장공간

     

     - 선언방법 : final int MAX_NUMBER;

     

     - 리터럴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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