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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기본 문법 활용하기정보처리기사(자격증)/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020. 10. 13. 11:31
변수활용
- 프로그래밍을 위한 대표적인 용어로 변수, 바인딩, 데이터 타입 등이 있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개념
- 자료 구조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삽입, 삭제, 수정하게 해주는 논리적인 공간 구조
- 자료의 형태에 따라 단순 구조, 선형 구조, 비선형 구조, 파일 구조로 분류 가능
유형 설명 단순 구조(Simple)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 선형 구조(Linear) 데이터가 연속으로 연결된 자료구조 비선형 구조(Non-Linear) 자료들 사이의 관계가 계층 또는 그물 형태 등 비순차적인 성질을 가진 자료들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구조 파일 구조(File) 보조 기억 장치에 데이터값이 실제로 기록되는 자료구조 알고리즘(Algorithm) 개념
-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해법
- 알고리즘의 표현은 자연어, 순서도, 의사 코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방법
* 알고리즘의 특성
입력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자료가 0개 이상이어야 하는 특성 출력 출력되는 결과가 1개 이상이어야 하는 특성 명확성 각 명령어의 의미가 명확하여야 하는 특성 유한성 정해진 단계를 지나면 종료되어야 하는 특성 유효성 모든 명령은 실행 가능한 연산들이어야 하는 특성 데이터 타입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실수치, 정수 자료형과 같은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식별하는 형태
-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2진수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 존재
변수(Variable)
- 변수는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이 있을 때, 그 값을 주기억 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을 의미
사용자 정의 자료형 활용
1. 사용자 정의 자료형의 개념
- 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사용자가 상황에 맞게 기존 자료형들을 조합해서 만드는 자료형
- 사용자 정의 자료형에는 열거체, 구조체, 공용체가 있다.
열거체
- 열거체는 서로 연관된 정수형 상수들의 집합
- 정수형 상수에 이름을 붙여서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 멤버에 초깃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0부터 차례대로 할당
구조체(Structure)
- 구조체는 사용자가 기본 타이븡ㄹ 가지로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
- 자바, 파이썬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공용체(Union)
- 공용체는 모든 멤버 변수가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
- 자바, 파이썬에서는 지원하지 않음
- 문법은 구조체와 거의 비슷하지만 메모리 구조 측면에서 구조체와 공용체가 다르다.
추상화와 상속
- 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추상화와 상속의 개념을 이용
- 추상화와 상속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추상화
- 추상화는 세부 사항은 배제하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화하는 기법
- 기능 추상화, 자료 추상화, 제어 추상화
종류 설명 기능 추상화 입력 자료를 출력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을 추상화하는 방법 자료 추상화 자료와 자료에 적용할 수 있는 연산을 함께 정의하는 방법 제어 추상화 외부 이벤트에 대한 반응을 추상화하는 방법 2. 상속
- 상속은 상위 수준 그룹의 모든 특성을 하위 수준 그룹이 이어ㅁ받아 재사용 또는 확장하는 기법
- 상속은 단일 상속과 다중 상속이 있으며, 상위 수준의 그룹이 하나만 존재할때 이를 단일 속성이라고 부른다.
3. 구체화
- 구체화란 하위 수준 그룹이 사우이 수준 그룹의 추상적인 부분을 구체화 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