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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I 요구사항 확인
    정보처리기사(자격증)/화면 설계 2020. 10. 8. 16:50

    UI(User Interface)

     

     -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UI유형

     

     - CLI, GUI, NUI, OUI

    유형 특징 설명
    CLI
    (Command Line Interface)
    -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terface)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OUI
    (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분야

    분야 설명
    물리적 제어 분야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
    디자인적 분야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
    기능적 분야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가능

     

    UI설계 원칙

     

     - UI 설계 원칙에는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이 있다.

    설계 원칙 설명 부특성
    직관성
    (Intuit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함 - 쉬운 검색
    - 쉬운 사용성
    - 일관성
    유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학습성
    (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쉽게 학습
    - 쉬운 접근
    - 쉽게 기억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 실수포용
    - 오류 감지

     * 인터렉션(Interaction) :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UI 설계 지침

    *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설계 지침 설명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함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단순성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가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가능해야 함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UI요구사항 확인

     

     - UI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

     

     - 요구사항은 시스템 개발과정 전체에 대한 기준이 되며, 시스템 개발 종료 및 검수의 기준

     


    UI 표준

     

     -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관한 규약

     

     

    UI 표준 구성

     

     - UI 표준 구성은 전체적인 UX 원칙, 정책 및 철학, UI 스타일 가이드, UI 패턴 모델 정의, UI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등으로 되어 있다.

    UI 표준 구성 설명
    전체적인 UX 원칙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
    정책 및 철학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
    UI 스타일 가이드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
    UI 패턴 모델 정의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패턴 모델 정의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팀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구성

     

    UI 표준 수립 시 고려 사항

     

     - 사용자가 불편해 하지 않아야 한다.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해야 한다.

     

     - 다양한 사용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표준 적용이 쉽도록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이 필요하다.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관리조직 수반이 필요하다.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 UI의 통일과 일관적인 화면 구성을 위해서 시스템이 지켜야할 UI요소 정의 와 화면설계원칙을 제시


    UI 지침

     

     - UI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을 위해 사용자 트랜드 분석, 기능 및 설계 분석을 한다.

    구분 설명  
    사용자 트랜드 분석 - 현재 UI의 단점 파악 및 트랜드 숙지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핵심 요구사항 파악
    - 사용자가 쉽게 이해 가능한 기능을 위주로 기술 영역 정의
    기능 및 설계 분석 - 기능 조작성 분석 - 사용자 편의성 확대를 위한 조작 기능 확인
    - 스크롤바 지원 가능 여부 확인
    - 마우스 조작 및 업무 처리 시 동선 확인
    - 오류 방지 분석 - 사용자 조작 시 오류에 대해 예상 가능한지 확인
    - 사용자 의도와 관계없는 페이지 이동이 있는지 확인
    - 기능 버튼 명이 사용자 조작과 일치하는지 확인
    - 최소한의 조직으로 업무 처리 가능 여부 확인 - 기능 특성에 맞는 UI확인
    - 조작 단계를 최소화하고 동선은 단순하지 확인
    - UI의 정보 전달력 확인 - 정보 제공 방식이 일관적이며 사용자가 쉽게 이해 가능한지 확인
    - 사용자 정보 제공이 간결하고 명확한지 확인

     

     

    UI 개발 목표 및 범위

     

    1.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

     

     -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를 필수적으로 수행하여 프로젝트 계획 전반에 반영

     

     -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내부관계자에게 UI개발 필요성 및 목표를 공유하고 개발 범위를 수립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

    구분 목표 활동
    경영진의 UI 관련
    개발 요구사항 조사 및 정의
    - 경영진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
    - 경영진이 생각하는 사업적 목표를 바탕으로 UI 디자인 프로세스 정의
    - 경영진 인터뷰는 반드시 사용자 리서치 시작 전에 진행
    - 초기 비전과 기대 설정
    - 비용과 일정 결정
    - 기술적 제약과 가능성 파악
    - 사업전략, 목표, 각 프로세스 책임자 선정, 우선순위 선정, 개별적인 업무 단위 구분
    자사-타사-사용자 분석(3C)
    및 트렌드 분석
    - 기존의 자사 제품과 주요 경쟁사 제품을 분석하는 마케팅적 관점으로 시장 이해 - 자사 및 타사분석 실시(3C, SWOT)
    - 트렌드 분석 실시(이슈 분석, 시나리오 플레닝)
    - 전문 사용성 테스트 진행
    - 핵심 이슈 도출
    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및 공유 워크숍
    - 앞의 단계에서 조사,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부서 간, 내부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 UI 차별성 있는 콘셉트, 개선 등 디자인 및 개발 이슈가 많은 상황에서 필요
    - 워크숍 범위와 목적 정의
    - 아이디어 워크숍을 통해 아이디어 수렴 및 평가
    - 아이디어 정리, 분석 후 전문가적 통찰을 통해 아이디어를 선정, 개발 목표 도출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기법 설명
    3C 분석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
    SWOT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 한 후 ,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워크숍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사용자 분석 및 니즈 조사

     

     - 최신 트랜드, 경쟁사 동향을 통해 정의된 핵심 기능 관련, 예상 타깃 고객층의 프로파일을 기술하고 정의한다.

     

    * 프로파일(profile) : 어떤 시스템을 일정 범위 내에서 한정적으로 특징 지우는 그룹화된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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